남과 여 원본

영화정보
  • 남과 여 원본
감상평 1
가득 차 있습니다. 이런 것을 윤리적인 견지에서 좋거나 나쁘다고 평가할 수 있겠는지요? 남과 여 원본 철학의 숲'오, 나의 가짜인생'서동욱 철학자님의 질문입니다.글에서 본 것처럼 우리 삶은 남의 것을 베껴쓴 흔적, 인용, 복제된 것으로
* 이 질문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자유롭게 토론해 보세요.글 서동욱 / 서강대 철학과 교수벨기에 루뱅대학 철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강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있으며 [일상의 모험―태어나 먹고 자고 말하고 연애하며, 죽는 것들의 구원], [들뢰즈의 철학―사상과 그 원천], [차이와 타자―현대 철학과 비표상적 사유의 모험] 등의 저작이 있다.
감상평 2
 플라톤은 이데아의 존재를 주장하며 이데아야말로 참의 세계이고, 현실은 단지 이데아의 모방일 뿐이라고 했다. 우리의 삶 자체가 이데아를 베끼고 모방한 것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현실 속에도 현실을 모방한 모방이 존재한다. 플라톤의 관점에서 보면 이는 바람직하지 못함의 극치일 것이다. 그는 예술이 이데아의 모방인 현실을 또 모방한 것일 뿐이므로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한 것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모방이나 인용, 복제된 것은 윤리적 견지에서 좋거나 나쁘다고 평가할 수 없다.   미생물이 감수분열을 통해 복제되고 증식된다고 하여 이것이 비윤리적이라고 비판할 수 없는 것 처럼 사물의 모방이나 복제 또한 그러한 것이다. 이는 철학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뿐 윤리적인 가치판단을 할 수는 없는 것이다. 혹은 법적으로 평가할 수밖에 없다.
감상평 3
삶은 전승된다고 느낍니다.  인간은 독립되어 있지만, 사실은 서로가 너무나도 사랑하며 연결되어 있다고 느낍니다 ^^ .
감상평 4
 저의 생각으로는 흔적,인용은 윤리적으로 봤을 때 '나쁜 짓'은 아닙니다예를 들어서 누군가가 논문을 발표합니다. 그런데 이 논문 속에는 다른 이의 말을 인용한다거나, 이론을 가져와서 무언가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흔적,인용과 같은 것은 더 나은 것을 향해 가기 위해 필수 불가결한 것입니다. 하지만 복제라는 것은 좀 다르다고 생각됩니다복제는 말 그대로 그대로 베낀 것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남의 것, 그 안에는 그 사람의 노력이 담겨져 있고 나름대로 가치가 있는 것인데 그것을 자기 것인양 똑같이 만드는 것은 분명 나쁜 짓입니다.      
인용, 남의 것을 배껴쓴 흔적, 복제는 그에 대한 결과로 인한 문제 때문에 우리가 부정적인 윤리적 시선으로 보고 있을 뿐이지, 저것들은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이상입니다. 남과 여 원본
감상평 5
흔적, 인용, 복제는 윤리적으로 판단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윤리적인 문제는 인간의 삶을 다루는 반면 저것들은 삶에 속하지 않고 오히려 그 주위를 맴돌고 있는 것들에 불과합니다. 그것들을 윤리적으로 판단한다면 옳고 그름이라는 문제가 구별되거나 그에 대한 윤리적인 정의가 확연해야하는데 저것들의 윤리적 개념은 그렇게 뚜렷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감상평 6
사람들이 베끼거나 인용하거나 복제하는 것은 보통 좀더 나은 삶의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려는 본능적인 시도라고 생각합니다. 본능적인 것에서의 이러한 시도들은 윤리적으로 크게 문제될것 같지는 않습니다. 다만,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의 체제가 경제,자본주의의 시대를 살고 있기 때문에 남의 삶을 베끼거나 복제함으로써 그로인해 창출되는 부당 이익이 윤리적으로나 법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감상평 7
우리가 살아가면서 남들을 따라하지 않을수는 없습니다. 남들이 하고있는 기본적인것들 따라해야만 하는것들 그것들을 따라해 삶의바탕을만들고 그바탕위에 우리는 개성을만듭니다. 나만의것 남들이 따라하면안되는것 남의것을따라만들면안되는것 그런걸 따라하면 그건 나쁜거겠죠
감상평 8
평가할수없습니다.왜냐하면 우리 삶은 남의 것을 베껴쓴 흔적,인용,복제된 것으로 가득 차있습니다라고 하셨으니 윤리적인것도 인용과 복제의 산물입니다.모순이지요.윤리라는 것이 인용,복제된것이 아닌 순수한것이라면 많은 철학자들이 지금보단 쉽게 결론을 내렸을꺼예요.
감상평 9
이 말을 학교 시험장에서 했다간 매우 맞을 위험이 있습니다.
감상평 10
그래서 당신이 하고싶은소리는 뭡니까. 남과 여 원본
감상평 11
확실히 복제가 많은데 그걸 꼭 나쁘다고 할순업죠... 복제를하거나 베낌으로서 기술이 발달되고 스스로도 할수도잇겟죠?
다른영화
관련링크